보령해저터널 공사는 2개 공구로 나뉘어 진행됐다. 보령-태안 제2공구(6.1km, 2~4차로)는 지난 2019년 12월 먼저 개통됐다.
이번에 마무리된 구간은 제1공구로서,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오천면 원산도리 8.0km 길이의 4차로 구간이다. 이로써 1~2공구 완공을 통해 완전한 해저터널로 모습을 갖추고 제역할을 하게 됐다.
보령해저터널에는 국내 최고 기술이 총동원됐다. 오로지 국내 기술력만으로 건설돼 유의미하다. 특히 해수면에서 최대 80m 아래를 뚫고 도로를 놓다보니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신공법이 적용됐다.
터널 공사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나틈공법' 굴착이 활용됐다. 나틈공법이란 암석 등을 발파 후 콘크리트 등을 벽에 뿌려 굳히며 굴착하는 공법으로 안전성과 정밀성을 확보할 수 있다.
보령시에 위치한 보령해저터널 시점부...90분거리를 10분에,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2021.11.26 gyun507@newspim.com
또 해저터널인만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철저한 사전 지질조사와 사전지반 예측 공법이 사용됐다. 먼저 해수유입 방지를 위한 '차수그라우팅' 기술이 적용됐다. 지반 특성에 적합한 최적의 압력과 유량, 시간 정밀제어와 그라우팅 등 모든 과정을 모니터링을 했다.
해수 침입을 막기 위한 방수작업에도 신기술이 적용됐다. 일반적으로 방수에 사용되는 부직포 대신 PE엠보시트를 사용했으며 부식에 강한 특수 볼트를 사용했다. 콘크리트도 일반적인 육상 터널보다 10~20cm 두껍게 시공했다.
이용자 안전에도 신경썼다. 지진 규모 6에도 견딜 수 있는 1등급 시설물로 설계됐다. 또 화재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부분 시설은 방재 1등급 기준으로 설치했다. 피난시설도 차량용은 10개, 일반인용 21개소를 설치했으며 소화설비와 소화기·전도 충분히 설치했다는 것이 국토부 설명이다.
또 CCTV 및 영상유고감시설비를 97개에 설치했으며 비상경보설비를 50m 마다, 자동화재탐지설비는 전구간 구비했다.